보도자료


엑스코는 여러분의 성공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게시판 내용페이지
제15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성황리에 폐막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4-27 조회수 706 

제15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성황리에 폐막

- 4차 산업혁명관, 지진특별관 등 다채로운 볼거리 제공 -


대구광역시와 소방청이 주최하는 제15회 대한민국 국제소방안전박람회가 역대 최대 규모인 26,859㎡ [1층(참가업체) 14,415㎡, 3층(참가업체) 3,872㎡, 5층(안전 체험장) 3,872㎡, 야외광장 3,000㎡, 차량전시(도로) 1,700㎡]로 성황리에 개최되어 아시아 대표 소방전문전시회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다양한 소방안전제품 대거 출시 

○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다양한 소방안전제품이 전시되어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EN3(나노메딕스)의 “화재, 구조구급 초기대응을 위한 컨셉차, 소방드론, 다연발탄차”, 산청 “신형공기호흡기 및 연동제품(한컴MDS 무전 시스템)”,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한국형 소방헬기 수리온”와 NK Tech의 “가스계 소화설비”, 비아이산업은 “국내최초 선방용 화재감지시스템”, 중국 HYTERA(하이테라) “무전기” 등 그 어느 해보다 안전에 관한 다양한 품목을 선보였다. 또한 2016년 경주, 2017년 포항 지진을 계기로 2017년 9월 출범한“한국소방내진산업협회”는 회원사 성화내진전착볼트 포함 총 7개업체 24부스 규모로 참가하여 국내 지진 관련 소방 제품의 우수성을 전시하였다.


4차산업과 소방의 만남으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의 장 

○ 이번 박람회에서는 새롭게 출범한 소방청의 새로운 미래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관”이 소개되었다. 소방관용 스마트 헬맷, IoT 기반 지능형 소방전, 스마트 화재 경보 LED 조명등 등이 전시되었으며, 특히 한국형 웨어러블 로봇이 큰 관심을 받았는데 세계적으로 로봇이 상용화 수준에 이른 나라는 미국, 유럽, 일본, 우리나라 정도이며 향후 초고층 빌딩 밀집지역 출동시 우선 배치될 예정이다. 


최대 국내외 상담회 실적으로 국내 소방업체의 판로개척 지원 

○ 전국 소방관서 1,200명의 구매담당자들이 직접 방문하여 참가업체들의 국내 판로를 확대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소방차 제조업체인 “에버다임”과 “원우이에프엔지니어링”은 약 100억원 이상의 수출상담을 벌여 향후 수출 전망을 높였으며 이외 국내 100여개 업체들은 중동, 동남아시아 등지의 해외 유력 바이어들과 약 250여회의 상담을 진행하여 각 국가별로 수출시장을 개척할 기회를 마련하였다. 전시부스에서는 “파이어스”가 독일 OWR社와 파키스탄 Cityfire社와 각각 40억원의 상담을 진행했다.


국제적 네트워크 교류를 통한 소방산업 국제화 

○ 국내 선진 소방산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미국 NFPA(미국방화협회), 몽골 재난관리청, 베트남 소방구조국, 미얀마 소방청, 중국 강소성 등 5개국 정부 안전관련 기관이 박람회 개막인사로 참여하였으며, 4월25일~26일 양일간 한국 소방장비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교류협력회의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볼거리 부대행사 관람객의 관심확대 

○ 주요 부대행사로는 인명구조견 경진대회, 궁중기마대 순찰, 직장인 소소심 경연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실내 3층 전시장에서는 소방관련 산?관?학이 힘을 모아 우수한 소방 전문인력 확보와 청년층 일자리 확충을 위한 취업설명회가 개최되어 전국 소방 관련학과 학생들과 취업준비생들에게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밖에도 소방안전퀴즈대회와 CPR 경연대회가 개최되어 일반 참관객들이 전시 참관과 함께 필요한 소방상식을 습득하는 계기가 되었다. 5층 전시장에서는 어린이들이 안전체험관을 쾌적한 실내 환경에서 소방안전의 중요성을 인식?체험하고 습득하는 교육적 효과를 거두었으며, 야외광장에는 첨단 소방차량을 전시하여 전시기간 내내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 엑스코 김상욱 대표이사는 “내년에는 글로벌 전시회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 업체와 특히 아시아권 빅-바이어를 대거 유치하여 국내업체들의 수출판로를 더욱 넓히겠다”고 밝혔다.


○ 내년 전시회는 4월24일(수)~26일(금)에 예정되어 있으며, 올해 참가업체중 약 70%가 현장신청을 통해 내년 행사 참가의사를 표명하여 향후 개최 전망을 더욱 밝게 해주고 있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사상 최대 규모, 제15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다음글 가정의 달, 가족과 함께 엑스코에서 즐기자
목록
사용자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로고:KINTEX shows the world
    만족도조사:확인버튼
정보제공부서 : 홍보팀   담당자 : 박지원 대리(053-601-5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