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주식회사 엑스코(이하 “엑스코”)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엑스코는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엑스코는 관련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용자는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엑스코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명 | 개인정보파일명 | 홈페이지별 주소 |
---|---|---|
엑스코 홈페이지 | 홈페이지 회원목록, 민원 목록 | www.exco.co.kr |
대구베이비&키즈페어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babyfair.or.kr |
대한민국 꿀잠 페스타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sleepfesta.com |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greenenergyexpo.co.kr |
대한민국 전기산업 엑스포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epek.co.kr |
대구국제뷰티엑스포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beautyexpo.co.kr |
대구꽃박람회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flowerdaegu.kr |
대구펫쇼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petshow.co.kr |
메디엑스포코리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mediexpo.co.kr |
K-방역산업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kavie.kr |
대한민국쿨산업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coolingexpo.com |
K-Food EXPO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kfoodexpo.com |
여성UP엑스포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womenexpo.co.kr |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smk.or.kr |
대구국제미래자동차엑스포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difa.or.kr |
대구음식산업박람회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colorfulfood.co.kr |
대구액티브시니어박람회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seniorfair.co.kr |
대한민국ICT융합엑스포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itce.kr |
대구국제자동화기기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damex.co.kr |
대구국제로봇산업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robex.or.kr |
국제부품소재산업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partsshow.co.kr |
국제소방안전박람회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fireexpo.co.kr |
경상북도 안전산업대전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safetyexpo.co.kr |
대구크리스마스페어 | 참가업체 목록, 현장참관객 목록 | www.dgchristmas.com |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운영근거 | 보유기간 |
---|---|---|
엑스코 회원가입 정보 | 정보주체 동의 | 회원 탈퇴 시까지 |
고객의 소리 작성 정보 | 정보주체 동의 | 3년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 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12년 12월 18일
엑스코 경영혁신계획 발표… 연간 ‘10억’ 이상 절감한다 |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2-09-30 |
---|---|---|---|
조회수 | 764 |
엑스코 경영혁신계획 발표… 연간 ‘10억’ 이상 절감한다
▶ 관사 폐지, 임원 연봉 삭감, 조직슬림화 등 구조 개혁 추진
▶ 시민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 경영
엑스코(대표이사 사장 이상길)는 9월 29일 글로벌 전시컨벤션센터로 도약을 위한 경영혁신계획?을 발표했다.
엑스코는 △경영진의 책임경영 이행으로 경영혁신 선도 △조직 혁신을 통한 효율성 강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시회 경쟁력 강화 △대구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입지 구축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으로 마이스 역량강화 △지역 마이스산업 지원 확대 △ESG경영 강화로 지속가능경영 기반 마련 등 경영혁신 방안을 추진한다. 이번 경영혁신으로 연간 10억 이상의 예산이 절감된다.
1. 경영진의 책임경영 이행으로 경영혁신 선도 - 관사폐지(4억원 절감) - 임원 연봉 30% 삭감(1.38억원 절감) |
엑스코는 경영진의 경영혁신을 선도하고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1995년 설립 당시부터 유지해온 관사운영 제도를 폐지하고, 대표이사 연봉 40% 삭감, 본부장(상임 이사) 연봉 20% 삭감하기로하였다. 이를 통해 확보된 약 5억4천만원의 자금은 신규 사업투자 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2. 조직 혁신을 통한 효율성 강화 - 12개 부서(2실 5팀 5파트) → 8개팀 (0.5억원 절감) - 정원 74명에서 67명으로 10%감축(4.15억원 절감) |
현재 운영중인 12개의 부서를 8개의 부서로 대폭 축소하여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한다. 전시컨벤션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의 수평적 협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실장제 폐지와 함께 부서장 비율을 30%감축(직원 전체 비율의 18%에서 12% 하향)하고 유사기능을 담당하는 부서를 통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 하고, 이를 통해 연간 5천만원의 고정비용을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대적인 정원 감축도 단행한다. 이번 경영혁신계획을 통해 정원의 10%를 감축하여 동관 전시장 개관 이전 수준인 67명으로 조정해 조직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절감된 약 4억2천만원의 경비는 노후 에너지 시설 교체 및 환경개선 비용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3.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시회 경쟁력 강화 - 주관 전시회 지속 가능성 심의 기구 운영 - 지방 최초 전시장 및 주관 전시회 메타버스 구현 |
매년 30개 내외의 주관 전시회의 수익성, 발전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체계적으로 심의하고 향후 지속여부를 검토하여 전시회의 질적 성장을 꾀하기 위한「사업심사평가제」를 도입한다.
아울러, 엑스코는 지방 최초로 주요 주관 전시회의 메타버스를 구현하여 국제 전시회로 브랜드화 한다. B2B 전시회의 경우 해외바이어들과 수출상담회, 해외 판로 개척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상시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주요 전시회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정부 정책 관련 전시회에 중앙정부의 참여 확대를 도모하여 전시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 관계 다각화를 추진하여 주관 전시회의 중장기적 국제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4. 대구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입지 구축 - 엑스코 주변 경관 정비를 통한 시민 친화적 공간으로 탈바꿈 - 전시컨벤션 통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방문객 30% 이상 증가(300만명 이상) |
엑스코는‘전시장’이라는 공간을 넘어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시민 친화적 공간’으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정비 전문가 자문, 시민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엑스코 주변 공원과 인도, 도로 등 시민이 머무를 수 있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대구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컨벤션 행사 기획 단계부터 시민 중심의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엑스코 방문객을 기존보다 30%이상 증가시킨 연간 300만명 방문을 목표로 엑스코의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5.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으로 마이스 역량강화 - FMS(데이터 기반 맞춤형 고객관리시스템) 도입 - 성과 중심의 인사 시스템으로 창의와 혁신의 조직 구축 |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Fair Management System(데이터 기반 맞춤형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로써 전시회별 참관객과 참가업체, 바이어, 장치업체 등 관련 DB를 통합 관리하고, 유사 성격의 전시회일 경우 담당자 간 유연한 정보 공유,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가능토록한다.
아울러, 엑스코는 FMS를 활용하여 임직원 개개인의 성과를 항목별로 평가하고 공정한 보상이 가능하도록 인사 시스템을 재정비하여 「창의와 혁신」의 조직으로 변화한다는 계획이다.
6. 지역 마이스 산업 지원 확대 - 지역 PEO, PCO 육성지원 확대 - 지역 마이스 업계 수주기회 확대(계약률 85%→95%) |
엑스코는 ‘지역 마이스 산업과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설립목적을 이행하고자 지역 PEO, PCO와의 상생을 위한 육성 지원책을 강화한다. 지역 전시주최자를 위한 임시 사무 공간을 제공하고, 현재 85%인 지역기업의 계약률은 95%를 목표로 지역 마이스 업계의 수주기회를 확대하는 등 지역 업체와 동반성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7. ESG경영 강화로 지속가능경영 기반 마련 - 친환경 전시컨벤션센터로의 운영을 위한 고효율 저소비 구조 전환 - 마이스 산업 특화 공익사업 개발 및 확대 |
엑스코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고효율 장비로의 교체, △친환경 전시회 집중 육성, △ 공익사업 개발 및 확대를 추진한다.
먼저, 전력소비와 탄소배출량의 최소화를 위해 건물 전반의 장비들을 고효율 친환경 장비로 교체할 계획이다.
현재 엑스코에는 태양광 발전 설비, 지열 에너지 시스템, 태양열급탕설비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구축되어 있다. 이를 통해 연간 2억 원 이상을 절감하고 있으나, 개관 20년이 넘은 서관 전시장의 경우 최신 시설로 재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전시장 내 LED등 전면 교체와 고효율 에너지 보일러 및 냉난방 설비 교체, 태양광패널 보강 등 대대적인 재정비를 통해 친환경컨벤션센터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할 전망이다.
또한,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미래모빌리티엑스포 등 주요 대형 전시회의 경우 정부 정책에 부합하도록 친환경 분야를 특화하고 참가 기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공익사업도 확대한다. 엑스코 주관 전시회와 연계한 지역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비영리 문화공연활동 지원을 위한 엑스코 오디토리움 무료 대관 등 마이스 사업에 특화된 방향으로 개발하여 지역상생을 강화한다.
엑스코는 7가지 경영혁신계획 발표와 동시에 즉각적인 구조 개혁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경영혁신계획을 통해 2023년을 엑스코의 새로운 도약 원년으로 삼고,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전시컨벤션센터로 나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선진화된 경영체계구축과 경영혁신으로 엑스코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흑자경영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